지식게시판

HOME > 커뮤니티 > 지식게시판
초보자가 컴퓨터를 오류없이 잘 사용하는 방법 글보기
초보자가 컴퓨터를 오류없이 잘 사용하는 방법
이름 김이중(방직/7) 작성일 2010.03.09 13:52 조회수 3,154

 

    초보자도가 컴퓨터를 오류없이 잘 사용하는 방법

① 모르는 파일은 함부로 지우지 않는다.

윈도에선 파일 삭제 시 완전히 삭제되는 것이 아니라 임시로 휴지통에 저장 됩니다.
물론 shift 키와 함께 쓰면 휴지통에 가지 않고 곧바로 삭제가 되며, 잘 모르는 파일이 있을 경우 그냥 삭제하면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의심이 가면 백신 프로그램으로 검사해보시고 바이러스가 아니면 그냥 두는 것이 나중에 잘못해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휴지통 크기는 별로 크지 않습니다. 그리고, 휴지통이 다 차면 알아서 오래된 파일부터 없애 주므로 별도로 비울 필요는 없습니다.
 
 
 
② 하드디스크는 10-20 % 정도 여유공간이 필요하다.

하드 공간이 다 차게 되면 컴퓨터의 속도가 느려지고 필요시 가상메모리도 확장할 수 없게 됩니다. 컴퓨터는 메모리 공간을 확장 하는데 하드디스크를 이용하여 여유공간을 가상 메모리로 확장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이론상으로는 약 3%라고 나와 있지만, 최소한 하드디스크의 10% 이상은 남겨둬야 합니다.
 
 
 
③ 바이러스/악성코드는 사전 예방을 하자.

아무리 조심해도 바이러스는 언제 어디서 들어올지 모릅니다. 따라서 항상 보안 프로그램을 작동시키고 최신 백신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러스 프로그램이나 스파이웨어 진단 프로그램 같은 경우는 1주 단위로 업데이트가 되니 최소한 한달에 한번은 업데이트 해주셔야 합니다.
 
 
④ 디스크 검사/조각모음 활용의 습관화

사용상 아무런 문제가 없더라도 디스크 검사는 한달에 한번 정도. 그리고 조각모음은 두,세달에 한번 정 도는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하드 디스크가 대형화 되면서 조각모음을 등한시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집이 크다고 대충 치워 놓고 정리 정돈을 안하는것과 마찬가지 겠지요...? 집이 크다고 정리 정돈을 안한다면 결국에는 큰집도 고물상과 같이 정신없이 되겟지요...? 요즘 디스크가 대형화되면서 조각모음 실행시 몇 시간을 넘기는것은 기 본입니다. 잠들기 전에 조각모음 실행시켜 두시면 아침에 끝날 겁니다.

 

⑤ 프로그램 설치/삭제는 제어판에서

설치와 삭제는 제어판에서 실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설치의 경우는 굳이 제어판에서 하지 않아도 됩니다만. 삭제는 가능한 제어판에서 프로그램 추가/삭제 메뉴를 이용해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윈도는 프로그램의 설치시 설치정보를 레지스트리에 기록해 둡니다. 그리고 삭제 시 설치정보를 참고 해서 삭제를 해주기 때문에 찌꺼기없이 깨끗이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언인스톨 메뉴가 있다면 그걸 사용하셔도 됩니다.

 

⑥ 같은종류의 프로그램은 하나만 사용하자

간혹 보면 같은종류의 프로그램을 여러개 설치해두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 제작자에 따라 메뉴나 환경 등이 다르긴 하겠지만 자신이 사용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이좋습니다.

 
 
⑦ 드라이버와 업데이트는 항상 최신으로 유지

하드웨어의 제작사 홈피들을 즐겨찾기에 드라이버라는 그룹으로 만들어 놓고, 수시로 확인하실 필요는 없지만 어디선가 업데이트가 됐다더라 라는 얘기를 들으면 꼭 확인하시고 업데이트 해주시길 바랍니다.

 

⑧ 다른사람의 팁을 무작정 따라하진 말자

팁이라고 해서 무조건 다 좋은건 아닙니다. 자신에게 필요없는 팁은 적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팁이란건 대개 프로그램의 환경을 조작하거나 레지스트리 등을 수정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런 작업들 은 위험하니 자신에게 필요없는 것은 시도하지 말기를 바랍니다.
 


⑨ 작업파일은 한 곳에 모아둔다

문서파일은 문서파일대로. 그림은 그림대로. 동영상은 동영상대로. 그렇게 비슷한 종류의 파일들은 한 곳에 모아두는 것이 백업과 복구시 편합니다. 하나의 하드에 따로 파티션을 두어 모아두는 것도 좋지만 남는 하드가 있으면 반드시 물리적으로 다른 하드에 저장해 두셔야 최악의 경우에도 복구를 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이 확인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자

어느 프로그램이 좋다는 말을 듣고 그냥 다운받아 사용할 것이 아니라. 가능하면 게임방이라도 가서 한 번 설치해보고 이상이 없으면 설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놀고있는 구형 PC 가 있으면 테스트용으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다운로드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