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인사말

HOME > 모교소개 > 학교장인사말

"한 학생을 가르치려면 온 동네가 나서야 합니다."

안녕하세요! 모교인 충남기계공업 고등학교에 교장으로 발령받은 이종업입니다.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산실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에 근무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는 중부권에서 규모가 제일 큰 42학급에 1,000여 명의 학생과 160명의 교직원, 3만 4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60년에 가까운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명문 특성화고등학고 입니다.

하지만 현재의 상황은 전국적인 공업계열 특성성화고 학생 기피 현상으로 학교에 많은 어려움이 밀려오고 있습니다. 직업계고가 국가의 기반이 되는 산업인력 배출이라는 고유의 역할을 저버리고 취업이 불분명한 취미와 흥미 위주위 가사계열(네일아트, 바리스타, 제과제빵, 보리, 반려동물등)로 변해가는 현실에서 국가적으로도 충남기계공업고의 변화와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저는 목교의 교장으로 학생을 위하고 교직원원들을 도와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습니다. 한 학생을 가르치려면 온 동네가 나서야 한다는 아프리카 속담이 있습니다. 가르치지 못 할 학생은은 없다는 신조로 존중해주고 넉넉하게 나눌 줄 아는 아름다운 심성을 가진 학생, 학생을 사랑으로 대하고 정성으로 가르치는 교원, 지역사회와 학부모, 동문들이 함께 참여하고 공감하는 충남기계공고를 만들어가겠습니다.

동문님들과 함께 학교와 지역사회가 다 같이 협력하여 노력한다면 우리 학생들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올바르고 창의적인 기술 인재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 확신합니다.

이를 위해 학교 교육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정했습니다. <4차산업시대의 핵심역량과 인성을 갖춘 기술인재 육성><학생, 학부모, 교사, 사업체, 모교 동문에 매력있는 학교><소통과 공감의 배움 공통체><항상 질문이 있는 교실>을 만들겠습니다.

위 교육목표 달성에 매진하여, 우리학교 졸업생들이 양질의 직업군(고임금, 좋은환경, 장래성)에 더 많은 학생들이 취업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

선후배 동문여러분께서 우리 모교가 다시 도약 할 수 있도록 많이 도와주세요. 아무쪼록 코로나시기에 충기교육 가족들이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기 바랍니다.

2021년 3월
충남기계공업고등학교장 이종업

TOP